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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아이와 비ADHD아이를 동시에 키우는 것은
부모입장에서도 비ADHD인 형제 입장에서도
스트레스가 많이 생기는 일이다.
나 역시 아직 둘째는 ADHD를 판단할 수 없는 나이이므로
두 아이를 어떻게 양육해야할 지가 늘 고민이라
이번에는 이 문제에 대해 공부해보기로 했다.
1. ADHD아이와 비ADHD아이를 동시에 양육할 때 생기는 문제
ADHD아이의 자기중심적 사고와 충동성, 부주의,
그리고 일부 ADHD아이들의 과잉행동들은
지속적으로 갈등상황을 만들어내며
이는 사회에서보다 더 긴 시간과 공간을 공유하는
형제자매에게 더 큰 스트레스가 된다.
부모입장에서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ADHD아이뿐 아니라
ADHD아이 때문에 계속 답답한 상황에 빠지는
비ADHD아이를 동시에 양육하는 것이
커다란 육아스트레스로 작용한다.
구체적인 문제에 대해 알아보면
1. 다양한 양육방식을 사용해야하는 어려움
ADHD가 있는 아동은 더 많은 구조, 일관성 및 명확한 기대치와 같은 다른 양육 방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부모에겐 다양한 양육방식을 동시에 사용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일관성
ADHD 아동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명확한 기대치, 일정 및 결과와 같은 일과에 더 많은 구조와 일관성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는 숙제, 허드렛일 및 기타 활동에 대해 일관된 루틴을 설정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긍정적 강화
ADHD 아동은 잘못된 행동에 대한 처벌보다 좋은 행동에 대한 칭찬과 보상과 같은 긍정적 강화에 더 잘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ADHD 아동은 의사소통 및 사회적 기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부모에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명확하고 간결한 언어를 사용하고 그들에게 기대되는 바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ADHD에 맞는 양육방식은 때때로 ADHD가 아닌 형제자매들에게는 부당함과 소외감 등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둘 사이 및 부모와 갈등상황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2. 시간 관리
ADHD가 있는 어린이는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모가 ADHD가 아닌 자녀에게 동일한 시간과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부모는 모든 자녀의 요구 사항에 균형을 맞추는 방법을 찾는 데 창의적이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갈등 관리
ADHD가 아닌 형제는 ADHD가 있는 형제의 행동이나 태도로 인해 좌절하거나 분개할 수 있으며, 이는 가족 내에서 긴장과 갈등을 유발할 수 있고 이를 조정하는 데 있어 부모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4. 재정적 부담
ADHD 아동을 양육하는 것은 치료, 약물 및 기타 치료 비용으로 인해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가족에게 재정적 부담을 줄 수 있으며 모든 자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전반적으로 ADHD 및 비 ADHD 자녀를 모두 양육하려면 가족 내에서 인내, 유연성 및 열린 의사 소통이 필요합니다. 부모는 자기 관리를 우선시하고, 전문가와 사랑하는 사람의 지원을 구하고, 모든 자녀에게 고유한 요구 사항과 강점이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ADHD아이와 함께 크는 비ADHD아이의 어려움
ADHD가 있는 형제자매가 있으면 가족 내 ADHD가 아닌 형제자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ADHD가 아닌 형제자매가 직면할 수 있는 몇 가지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소외감
ADHD가 있는 어린이는 부모의 더 많은 관심, 지원 및 조정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ADHD가 아닌 형제자매가 소외되거나 소외되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ADHD가 있는 형제자매나 부모에 대한 분노나 좌절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형제간 갈등
ADHD가 있는 형제는 충동성, 정서적 조절 장애, 사회적 기술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때때로 ADHD가 아닌 형제와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부모가 관리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가족 내에서 긴장과 긴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공정성에 대한 의심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ADHD가 있는 아동은 다른 양육 방식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는 때때로 ADHD가 아닌 형제의 요구와 충돌할 수 있습니다.
이는 ADHD가 아닌 형제자매가 다르게 대우받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불공평함이나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며
부모의 양육방식이 공정하지 않다는 의심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학업 압박
ADHD 아동은 학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ADHD가 아닌 형제자매가 학업을 잘 수행해야 한다는 압박을 가할 수 있습니다.
ADHD가 있는 형제자매와 비교되는 것처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나이가 비슷하거나 같은 학년인 형제자매에게는 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정서적부담
ADHD가 아닌 형제자매도 ADHD가 있는 형제를 지원하고 이해하려고 할 때 정서적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들은 형제자매의 상태에 대해 걱정하거나,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감을 느낄수 있고,
형제자매에 대해 분개하거나 좌절감을 느끼면 죄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ADHD 아동의 ADHD가 아닌 형제자매는
소외감, 형제자매 갈등 경험, 다양한 양육 방식 대처, 학업 압박, 정서적 부담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이러한 어려움을 인식하고 모든 자녀의 필요를 충족하는 지원적이고 이해하는 가족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전문가의 지원을 구하고, 일관되고 유연한 육아 접근 방식을 개발하고, 가족 내에서 열린 의사 소통과 공감을 촉진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ADHD아이와 비ADHD아이를 동시에 양육할 때의 장점
ADHD와 ADHD가 아닌 자녀를 동시에 키우는 데 어려움이 따를 수 있지만 이러한 경험에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1. 공감 및 이해력 개발
ADHD가 아닌 형제자매는 주의력 장애 및 충동성과 같은 형제자매의 문제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요구 사항이나 능력을 가진 다른 사람들에 대한 연민과 공감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탄력성 구축
ADHD 및 비 ADHD 아동 모두 도전과 좌절에 대응하여 탄력성과 대처 기술을 개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들은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하는 법을 배우고 문제 해결 기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3. 차이점을 이해하는 법 배우기
ADHD와 ADHD가 아닌 자녀를 모두 양육하면
차이를 포용하고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요구 사항이나 능력을 가진 다른 사람들에 대한 포용성과 수용의 감각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가족 유대 강화
ADHD와 ADHD가 아닌 자녀를 키우는 데 어려움이 따를 수 있지만
경험 공유와 연대감을 통해 가족 유대를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은 함께 협력하여 서로를 지원하고 양육 및 지원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5. 인내심과 유연성 개발
ADHD와 ADHD가 아닌 자녀를 모두 양육하면 부모가 인내심, 유연성 및 적응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육아뿐만 아니라 삶의 다른 측면을 탐색하는 데에도 귀중한 기술이 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ADHD와 ADHD가 아닌 자녀를 동시에 키우는 데 어려움이 따를 수 있지만
가족 내에서 성장, 학습 및 연결을 위한 귀중한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부모는 모든 자녀의 필요를 충족하는 지원적이고 이해하는 가족 환경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필요할 때 전문가와 사랑하는 사람의 지원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ADHD아이와 비ADHD 형제 간의 갈등 상황 조절법
ADHD와 ADHD가 아닌 자녀를 모두 양육할 때 기질, 의사소통 스타일 및 행동 문제의 차이로 인해 갈등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갈등 상황을 조정하기 위한 몇 가지 전략입니다.
1. 적극적인 경청
갈등이 발생할 때 각 어린이의 관점과 우려 사항을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어린이가 차분하고 정중한 방식으로 자신의 감정과 필요를 표현하도록 격려하십시오.
그들의 감정을 인정하고 그들의 관점에 대해 공감을 나타내십시오.
2. 문제 해결 기술 가르치기
브레인스토밍 솔루션, 다양한 옵션의 장단점 비교, 양 당사자 모두에게 적합한 절충안 찾기와 같은 문제 해결 기술을 자녀 모두에게 가르칩니다. 그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일하도록 격려하십시오.
3. 긍정적인 의사소통 장려
존중하는 의사소통에 대한 명확한 기대치를 설정하고 서로를 비난하거나 비난하는 대신
"나" 대화법을 사용하도록 격려함으로써 형제자매 간의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장려하십시오.
서로에게 감사를 표하고 서로의 장점을 인정하도록 격려하십시오.
'나' 대화법이란?
'나' 대화법은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비난하지 않고
상황에 대한 당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기술입니다.
자신의 감정에 책임을 지고 대립하지 않는 방식으로 소통하는 방법입니다.
'나' 대화법은 일반적으로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 당신을 괴롭히는 행동이나 상황에 대한 관찰. 예를 들어, "장난감이 온통 바닥에 있는 걸 봤어."
- 행동이나 상황이 유발하고 있다는 느낌. 예를 들어, "장난감들이 바닥에 널려 있는 걸 보면 답답해."
-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요청 또는 제안. 예를 들어, "우리 함께 장난감을 치우면 어떨까?."
'나' 대화법을 사용하면 방어적인 태도를 줄이고
보다 생산적인 대화를 장려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가족 구성원이 자신의 감정과 필요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격려함으로써
보다 긍정적이고 존중하는 가족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긍정적인 가족 환경 조성
열린 의사소통, 공감 및 이해를 우선시하여 긍정적인 가족 환경을 조성합니다.
모든 가족 구성원이 서로를 지원하고 고양하며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일하도록 격려하십시오.
5. 외부 지원 요청
갈등이 지속되거나 스스로 처리하기가 너무 어려워지면 ADHD 및 가족 갈등을 전문으로 하는 치료사 또는 상담사에게 외부 지원을 요청하십시오.
그들은 귀하와 귀하의 가족이 갈등 상황을 헤쳐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추가 전략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ADHD와 ADHD가 아닌 자녀를 모두 양육할 때 갈등 상황을 조정하려면 인내, 공감 및 이해가 필요합니다.
긍정적인 의사소통, 문제 해결 기술 및 긍정적인 가족 환경을 우선시함으로써 자녀가 더 강한 관계를 형성하고 서로 더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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