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는 CAT검사에서
시각 주의력과 청각 주의력이
모두 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약한 시각 주의력이
ADHD아이들의 일상과 학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공부해봤다.
시지각이 약한 ADHD 아동은
학업 및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다양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약한 시각 지각은
시각-공간 처리, 시각-운동 통합,
시각 기억 및 시각 식별을 요구하는 작업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손글씨, 읽기, 수학,
구성 및 지침 따르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시지각이 약한 ADHD아이의 어려움 - 학업 부분
1-1. 필기
필기는
시각적 인식이 약한 ADHD 아동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영역 중 하나입니다.
이 아이들은 깔끔하게 글을 쓰고
줄 안에 머무르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칠판이나 책에서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동료들과 보조를 맞추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으며
좌절감과 작문 과제 회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A의 경우, 읽기쓰기나 주관식문제 등을 적을 때
굉장히 짜증을 내며 쓰기 싫어한다.
대신 본인이 관심있는 이야기를 지어내거나 할 때
글을 쓰라고 하면 더 의욕적으로 적어낸다.
역시 ADHD아이들의 관심도는
모든 문제를 뛰어넘어 준다.
1-2. 읽기
읽기에서 시각적 인식이 약한 어린이는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단어를 식별하고
읽고 있는 내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더 느리게 읽고
독해력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A의 경우에는 국어지문 등을 읽을 때
조사를 빼고 읽거나
단어를 본인이 아는 비슷한 단어로
마음대로 읽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초반에는 난독을 의심했지만
그 정도 수준은 아닌듯 하고
말그대로 약한 시각주의력을 만회하기 위한
본인만의 회피방법인 것 처럼 보인다.
1-3. 수학
이 아이들은 또한
차트, 그래프 또는 다이어그램과 같이
시각적으로 제시된 정보를
식별하고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수학에서 시지각이 약한 ADHD 아동은
기하학이나 대수와 같은
시공간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자릿값이나
분수와 소수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과 같이
시각적-공간적 처리가 필요한
기본 수학 개념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A의 경우 아직 1학년이라 어려운 수학문제를
접하고 있지는 않지만
창의력수학문제 부분에서 도형문제가 나오면
쉽게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는 모습이 있다.
가베 등을 활용해 실물 도형을 가져다놓고
설명해주면 그나마 이해도가 높아지는 모습이라
앞으로 학업에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보여
걱정이 된다.
시각지각력이 약한 아이들의 학업을 돕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시각능력 향상에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퍼즐, 시각적 스캐닝 활동 및 메모리 게임과 같은
시각적 활동 및 연습을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두 지침 외에 서면 지침을 제공하고,
더 큰 글꼴이나 시각 자료를 사용하고,
복잡한 작업을 더 작고 관리하기 쉬운 단계로 나누는 등
교실에서의 편의 시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작업 치료사 또는 시력 전문가와 함께 작업하는 것도
시각 지각력이 약한 어린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전문가들은 시각 기술을 향상시키고
일상 활동에 통합하기 위한
구체적인 운동과 전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학업적 어려움 외에도
시지각이 낮은 ADHD 아동은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시지각이 약한 ADHD아이의 어려움 - 일상 부분
2-1. 공간지각의 어려움
시각지각이 낮은 아동은
깊이지각과 공간지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깊이지각은
대상의 크기와 거리에 대한 정보를
처리하는 지각을 말한다.
공 잡기, 스포츠 경기
또는 붐비는 공간 탐색과 같은 활동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구기종목을 꽤 좋아하는 A는
의외로 농구를 잘한다.
발로 차는 축구나
공이 작고 배트 등을 이용하는 야구보다
직접 손에 닿아서
본인이 공의 위치를 파악하기
편해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2-2. 조직 및 시간 관리의 어려움
시각적 인식은
조직 및 시간 관리와 같은 기술을
포함하는 실행 기능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시각 주의력이 낮은 어린이는
이러한 기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작업을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완료하기가 어렵습니다.
*아날로그 시계 읽는 것을
가르치고 있지만 읽어내는 데 어려움이 있다.
시간 개념이 있는데도
전자식 시계를 읽을 때도 종종 헷갈려한다.
2-3. 운전, 게임 등의 조작 기술 부족
시각주의력이 낮은 어린이는
거리 및 속도 판단과 같은 기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자전거 나 킥보드등의 운전을
위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킥보드와 자전거를 타고
방지턱이나 지나가거나
자동차 방지용 볼라드 사이를 지나갈 때
자주 부딪히거나 넘어지는 편이었다.
이 역시 시각 주의력이 문제였군
2-4. 일상 활동의 어려움
시각주의력이 낮은 어린이는
스스로 옷을 입고, 길을 찾고,
집안일을 완수하는 것과 같은 일상 활동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티셔츠 형식의 잠옷을 선호하는데
늘 샤워하고 혼자 옷을 입으면
앞 뒤를 거꾸로 입는 경우가 많다.
로고를 확인하라고 이야기해주지만
부주의함과 약한 시각주의력탓인 것 같다.
2-5. 사회적 상호 작용의 어려움
시각적 인식은
얼굴 표정 및 신체 언어 읽기와 같은
사회적 상호 작용에도 중요합니다.
시각 지각력이 낮은 아동은
사회적 신호를 해석하고
적절하게 대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또래 관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코로나시기의 마스크와 맞물려
유치원 때는 1학기가 지날때까지
이름과 얼굴을 매칭 못하는 친구가 꽤 있었다.
낮은 시각주의력을 가진 어린이의 경험은
개별적으로 다를 수 있으며
일부 어린이는 다른 어린이보다
더 많거나 적은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료 전문가와 협력하여
어린이가 직면하고 있는
특정 문제를 식별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별화된 계획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와 교사, 주변 사람들
시지각이 약한 아이들이 경험할 수 있는
어려움을 인식하고 해결을 돕기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이는 아이들의
학업 및 일상 생활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지원과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이 아이들은 시각주의력을 개선하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아이 시지각을 높이는 놀이가 궁금하면?
https://kelly1817.tistory.com/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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