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 검사에서 A는 작업기억에서
낮은 점수를 얻었다.
지능에 문제가 없을 경우
낮은 작업기억 점수는
ADHD임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고 한다.
하지만 작업기억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고
작업기억이 낮다는 것이
아이의 일상생활에 어떤 문제를 미치는 지
의사들은 자세히 설명해주지 않는다.
결국 목마른자가 우물을 파듯이
나는 오늘도 공부를 한다.
________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정보를 마음에 저장하고 조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시스템입니다.
인지심리학에서의 작업기억은
감각기관을 통해 입력된 정보를
단기적으로 기억하며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조작하는 과정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ADHD가 있는 어린이는
종종 학업 성과와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작업 기억과 씨름합니다.
다음은 ADHD 아동의
작업 기억력 저하의 잠재적 원인 중 일부입니다.
1. ADHD아이들의 작업기억 저하 원인- 부주의
ADHD가 있는 어린이는
종종 주의를 기울이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로 인해 당면한 과제에 집중하고
정보를 작업 기억에 저장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충동성
충동적인 행동은
작업 기억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은
결과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빠르게 행동할 수 있으며,
이는 작업 기억에 정보를 저장하는 능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3. 처리 속도
처리 속도는 우리가 정보를 처리하는 속도이며
ADHD 아동은 처리 속도가 느려
작업 메모리에서 정보를 유지하고
조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유전학
연구에 따르면
ADHD에는 강력한 유전적 요소가 있으며
일부 연구에서는 특정 유전자가
ADHD 아동의 작업 기억력 결핍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5. 뇌 구조 및 기능
뇌 영상 기술을 사용한 연구에 따르면
ADHD 아동은 일반적으로 발달하는 아동과 비교하여
뇌 구조 및 기능에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작업 기억의 어려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DHD가 있는 어린이는
교실에서 다른 자극에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거나
문제를 충분히 생각하지 않고
서둘러 끝내기 때문에
수학 문제를 풀면서
문제의 단계를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읽고 있는 이야기의
중요한 세부 사항이나 주어진 지침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작업을 완료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작업 기억력 부족이
ADHD 아동의 일상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몇 가지 예가 더 있습니다.
1. 다단계 지침을 따르기 어려움
ADHD 아동은
교실이나 집에서 제공되는 것과 같은
다단계 지침을 기억하고 따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사는 학생들에게 구절을 읽은 다음
그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도록 요청할 수 있지만
작업 기억력이 좋지 않은 어린이는
질문을 통해 작업할 때
구절의 세부 사항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낮은 시험성적
작업 메모리는
정보의 정신적 조작이 필요한 작업을
완료하는 데 중요합니다.
작업 기억력이 좋지 않은 어린이는
이러한 작업을 제 시간에 완료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표준화된 시험과 같은 일에서
자신의 실력을 제대로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3. 구성 및 계획의 어려움
작업 기억은
작업 완료에 관련된 단계를
추적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계획 및 구성에 중요합니다.
작업 기억력이 좋지 않은 어린이는
필요한 단계를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책가방을 정리하거나
숙제를 계획하는 것과 같은 작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4. 사회적 기술 부족
작업 기억력은
사회적 신호를 이해하고 따르는 것과 같은
사회적 기술에도 중요합니다.
작업 기억력이 좋지 않은 아동은
이름이나 관심사와 같은 동료에 대한
중요한 세부 사항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5. 집중력과 주의력 부족
작업 기억력이 좋지 않으면
어린이의 집중력과 주의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ADHD가 있는 어린이는
작업이나 대화의 맥락에서
정보를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오랫동안 작업 기억에 정보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주의가 산만해지고
작업을 계속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빈약한 작업 기억력은
ADHD 아동이 직면할 수 있는
많은 문제 중 하나일 뿐이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작업 기억력 결핍의 영향을 이해하고
작업 기억력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함으로써
부모, 교사 및 임상의는
ADHD 아동이 학업 및 사회적으로
성공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작업 기억력 훈련,
조직화 전략 및 교실 조정과 같은 중재는
ADHD 아동의 작업 기억력과
전반적인 학업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DHD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각주의력/시지각을 높이는 방법(놀이) (0) | 2023.05.02 |
---|---|
시각주의력이 약한 ADHD아이가 겪는 어려움엔 무엇이 있을까? (0) | 2023.05.01 |
ADHD아이의 충동성이 삶에 미치는 장점과 단점 (0) | 2023.04.29 |
ADHD아이들이 종종 거짓말을 하는 이유 (0) | 2023.04.28 |
ADHD아이들의 분노장애, 어떻게 도와줄까? (0) | 2023.04.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