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를 치료하지 않는다면 겪게 될 일 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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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를 치료하지 않는다면 겪게 될 일 들

by 쌤쌔무 2023. 5. 10.

ADHD라 더 특별한 너

 

아이가 학교에서나 유치원에서

문제가 있다는 연락을 받고

ADHD치료를 망설이는 엄마들이 참 많다.

 

우선 약물에 대한 불신이나 두려움이 가장 크고

놀이치료나 다른 치료들에 대한 비용에 대한 부담도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다른 곳에 있는 것 같다.

 

'애들이니까' '크면 괜찮아지겠지' 

'나도 어릴때 정신없는애였어 나를 닮았네'

'원래 남자애들은 난리법석치면서 크는거야'

 

이런 생각들로

그냥 두면 저절로 좋아지는 병으로

오해하는 경우들이 정말 많다.

 

하지만 어린시절 ADHD를 발견하지 못하고

성인이 된 ADHD환자들의 책이나 글을 읽어보면

그때 당시 부모님이 조금 더 세밀히

자신의 상태를 읽어주고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다면

본인의 인생이 많이 달라졌을꺼라고 말하는 사람이

정말 정말 많다.

 

그래서 이 부분을 한 번 정리하고 넘어가고 싶어졌다.

ADHD아이들이 적절한 치료와 도움을 받지 못하면

아이의 내일에는 어떤 일이 생겨날지 

알아보자.

------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는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ADHD는 학업 성적, 사회적 관계 및 전반적인 웰빙을 포함하여 어린이의 일상 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ADHD를 치료하지 않거나 진단하지 않고 방치하면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료되지 않은 ADHD와 관련된 몇 가지 일반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ADHD를 치료하지 않으면 겪게 될 일들- 학업적 어려움

ADHD가 있는 어린이는 학업 환경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집행 기능 기술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기술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1. 주의 집중: ADHD 아동은 주의를 기울이고 작업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과제를 완료하거나 수업을 따라가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체계화: ADHD 아동은 자료를 정리하고 과제를 추적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마감일을 놓치고 작업을 완료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3. 시간 관리: ADHD 아동은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과제를 완료하고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기억력: ADHD가 있는 어린이는 단기 기억력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지침, 숙제 또는 중요한 세부 사항을 기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행 기능 장애의 결과로 ADHD를 치료하지 않은 아동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학업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1. 학업 성적 저하: ADHD가 있는 아동은 학업적으로 또래를 따라잡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낮은 성적과 낮은 자존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과제 완료의 어려움: ADHD 아동은 과제를 제 시간에 완료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마감일을 놓치고 작업을 완료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3. 교실에서 파괴적인 행동: ADHD가 있는 아동은 교실에서 파괴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으며, 이는 동료들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고 자신의 학습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4. 읽기 및 쓰기의 어려움: ADHD 아동은 긴 글을 읽거나 에세이를 쓰는 것과 같이 지속적인 주의를 요하는 읽기 및 쓰기 작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5. 학업 성취도 저하: 연구에 따르면 ADHD 아동은 학업 성취도가 낮을 ​​위험이 더 높으며 성적을 유급하거나 학교를 그만둘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방치되거나 치료되지 않은 ADHD와 관련된 학업적 어려움은 아동의 학업적 성공과 장기적인 교육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조기 진단 및 치료는 ADHD 아동이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교실에서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데 중요합니다.

 

*만일 당신의 아이가 지능이 높다면 위의 문제들이 덜 보여질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다하더라도 아이가 보여준 학업적 성취가 아이가 가진 본래의 재능을 다 발휘하지 못한 것이라고

생각해보면 아이가 느낄 좌절감과 아쉬움은 엄청날 것이다.

 

2. 사회적 문제

 

ADHD 아동은 종종 사회적 상호 작용, 의사 소통 및 자기 조절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동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ADHD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친구 사귀기 어려움: ADHD 아동은 사회적 단서, 충동성 및 과잉 행동의 어려움으로 인해 친구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사회적 거부: ADHD 아동은 파괴적인 행동, 충동성, 감정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또래에게 거부당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3. 괴롭힘: ADHD 아동은 사회적 어려움, 낮은 자존감 및 행동 문제로 인해 괴롭힘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4. 또래 피해: ADHD 아동은 신체적, 언어적 공격을 포함한 또래 공격의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5. 사회적 고립: ADHD 아동은 사회적 상호 작용의 어려움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외로움과 우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6. 권위자와의 갈등: ADHD 아동은 규칙과 규정을 따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교사, 부모 및 기타 권위자와의 갈등으로 이어집니다.
  7. 위험을 감수하는 행동: ADHD 아동은 주의를 끌거나 증상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 위험을 감수하는 행동을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또래로부터 더욱 멀어질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ADHD를 치료하지 않으면 우정을 쌓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사회적 거부와 고립, 권위자와의 갈등을 포함하여 어린이에게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조기 진단과 치료는 ADHD 아동이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환경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과 정서적 조절을 개발하도록 돕는 데 중요합니다.

 

*겉으로 보기에 친구관계가 괜찮아보여도

알고보면 속깊은 관계는 만들기 어렵거나 스스로 위축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들도 많다고 한다.

ADHD아니었다면 폭 넓은 친구관계를 만들 수 있었다고 생각하면

아이에게 그 기회를 빼앗는 것과 같은 결과를 초래한다.

 

3. 감정 및 행동 문제

ADHD 아동은 종종 감정 조절, 자기 통제 및 충동 관리에 어려움을 겪으며 치료하지 않으면 다양한 감정 및 행동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료받지 않은 ADHD와 관련된 가장 일반적인 정서적 및 행동적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낮은 자존감: ADHD가 있는 어린이는 학업 및 사회적으로 또래를 따라잡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부적절함, 낮은 자존감 및 자기 의심으로 이어집니다.
  2. 불안 및 우울증: ADHD 아동은 실행 기능 기술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으로 인해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는 불안과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3. 기분 변화: ADHD 아동은 충동성과 감정 조절 장애로 인해 급격한 기분 변화를 경험할 수 있으며, 이는 감정 폭발과 행동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공격성: ADHD 아동은 충동 조절 및 감정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으며, 이는 또래 및 권위자와의 갈등으로 이어집니다.
  5. 위험을 감수하는 행동: ADHD 아동은 자극을 찾거나 증상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 위험한 행동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추가적인 행동 문제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6. 약물 남용: ADHD 아동은 자가 치료 또는 증상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 약물이나 알코올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나중에 약물 남용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7. 반항 장애(ODD): ADHD가 있는 어린이는 권위자에 대한 반항적이고 적대적인 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장애인 ODD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요약하면 ADHD를 치료하지 않으면 낮은 자존감, 불안, 우울증, 기분 변화, 공격성, 위험을 감수하는 행동, 약물 남용 및 ODD를 포함하여 어린이에게 다양한 정서적 및 행동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기 진단 및 치료는 ADHD 아동이 감정을 조절하고 충동을 제어하며 건강하고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ADHD환자의 경우 중독성이 매우 높다고 한다.

게임이나 도박 등등 부정적인 상황에 몰입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할 것이다.

4. 관계 문제

ADHD가 있는 채로 성장한 성인은 증상 및 관련 문제로 인해 낭만적인 관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성인 ADHD 환자가 관계에서 직면할 수 있는 몇 가지 일반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의사소통 어려움: ADHD가 있는 성인은 듣기, 주제 유지, 중요한 세부 사항 기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파트너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충동성: 성인 ADHD는 충동 조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충동적인 결정으로 이어집니다.
  3. 감정 조절 문제: 성인 ADHD는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기분 변화, 감정 폭발, 파트너와의 갈등으로 이어집니다.
  4. 과집중: 성인 ADHD는 특정 관심사나 활동에 지나치게 집중하여 파트너와 관계 요구를 소홀히 할 수 있습니다.
  5. 와해: ADHD가 있는 성인은 정리 및 시간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약속을 놓치고, 건망증이 생기고, 파트너로부터 좌절을 겪을 수 있습니다.
  6. 미루기: 성인 ADHD는 작업을 미루고 미루어 관계에서 스트레스와 갈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주의력 부족 및 건망증: ADHD 성인은 파트너에게 주의를 기울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소외감과 건망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성인 ADHD 환자는 의사소통 장애, 충동성, 감정 조절 문제, 과집중, 와해, 꾸물거림, 주의력 부족/건망증 등 낭만적인 관계에서 다양한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치료와 지원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관리할 수 있으며 ADHD가 있는 개인은 만족스럽고 건강한 관계를 이끌 수 있습니다.

 

*아이가 나중에 누군가와 함께 하는 삶을 선택하지 않더라고

사랑을 하고 미래를 꿈꿀 수 있는 기회 자체를 뺏는 것이 될 수도 있다.

 

5. 우울과 불안 문제

 

연구에 따르면 ADHD가 있는 개인은 ADHD가 없는 개인에 비해 불안과 우울증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합니다. 정확한 비율은 연구 및 연구 중인 모집단에 따라 다르지만 다음은 몇 가지 일반적인 통계입니다.

  1. 불안: 연구에 따르면 ADHD 환자의 최대 50%가 범불안 장애, 사회 불안 장애, 공황 장애와 같은 불안 장애를 경험합니다.
  2. 우울증: 연구에 따르면 ADHD 환자의 최대 30%가 우울증을 경험하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더 높은 비율을 보고합니다. 

ADHD가 있는 개인은 다양한 정서적 및 정신 건강 문제를 경험할 수 있으며 불안과 우울증이 유일한 잠재적 결과는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성인ADHD환자가 우울이나 불안장애로 치료를 받다가

본인이 ADHD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고 한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일수 있지만

만일 미리 ADHD에 대해 적극적인 치료에 나섰다면

조금 더 편안하게 삶을 영위할 수 있었을 것이다.

 

6. 취업 등 사회생활에서의 문제

ADHD가 있는 성인으로 일하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시간 관리: ADHD는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어렵게 만들어 미루는 습관, 마감 기한을 놓치는 행동, 체계적이지 못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집중력부족: ADHD가 있는 성인은 작업에 대한 집중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작업을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완료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정리: ADHD가 있는 성인은 정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작업 공간이 어수선해지고 중요한 자료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4. 충동성: 성인 ADHD는 충동 조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업무 성과와 동료와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충동적인 결정으로 이어집니다.
  5. 과집중: 과집중은 특정 상황에서 강점이 될 수 있지만 직장에서는 다른 중요한 작업과 책임을 소홀히 하게 만드는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6. 사회적 상호 작용: 성인 ADHD는 적절한 경계를 유지하고 동료 및 감독자와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하는 것과 같은 직장에서의 사회적 상호 작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7. 실행 기능: 계획, 우선 순위 지정, 자기 모니터링과 같은 실행 기능 기술은 ADHD가 있는 개인에게 어려울 수 있으며 작업 및 프로젝트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안정적인 고용을 유지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업무 성과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끔 일하는 공간에서 빌런이 되는 사람들이 있다.

나름 열심히 일하는 것 같지만 정리는 안되고 자료 공유는 늦고

커뮤니케이션 하기 껄끄럽고 불편한 사람.

그런 사람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7. 법적/재정적 문제

ADHD가 있는 개인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법적 및 재정적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1. 고용 차별: 고용주가 ADHD를 가진 개인을 신뢰할 수 없거나 특정 직책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인식할 수 있으므로 ADHD가 있는 개인은 직장에서 차별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2. 취업 또는 유지의 어려움: ADHD 증상은 개인이 안정적인 직업을 얻고 유지하는 것을 어렵게 하여 재정적 불안정과 재정적 의무를 이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재정 관리 문제: ADHD는 재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어렵게 만들어 예산 책정, 청구서 지불 및 좋은 신용 유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4. 충동적인 행동과 관련된 법적 문제: ADHD와 관련된 충동은 충동적인 지출, 무모한 운전 및 약물 남용과 같은 법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모든 ADHD 개인이 법적 또는 재정적 문제를 겪는 것은 아니며 적절한 지원과 전략이 있다면 ADHD 개인이 이러한 영역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출과 소비 관리를 하지 못하고 

약물남용이나 음주운전 등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물론 모든 성인ADHD환자가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적어도 이 중에 한 두개의 행동은 나타날 것이고

이로 인해 아이의 내일은 

원하지 않는 결과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

 

적어도 내 아이가 더 나은 삶을 살기 원한다면

적극적이고 심도있는 접근으로

ADHD가 주는 불편함와 어려움을 해결해주고

아이가 가진 고유의 재능을 더 펼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더는 미루거나 괜찮아지겠지라는 마음으로

아이의 미래를 걸고 모험하지 말자.

 

내 아이와 당신의 아이는 

이 사회에서 함께 살아나가야하기에

당신의 아이도 더 바르고 건강하게

내일을 살아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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