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가 이사하고 새 학교에 적응한지 이제 1달 반이 넘어간다. 의외로 잘 적응해주는 A에게 고마운 마음뿐이다. 1학년 1학기 때에 비해 교실안의 학생 수가 절반수준으로 떨어진 이유도 있고 담임선생님의 성향이 조금 더 부드러우신 편이라 A의 학교 적응에 큰 도움을 받고 있다.
놀이치료는 1년 넘게 받고 있고 사회성 그룹치료는 짝치료의 형태와 그룹치료의 형태로 이래저래 변해오다 이제 인원이 3명이 되어 꾸준히 수업을 진행중이다. 친구 사귀기에 두 치료의 효과가 얼마나 될까 사실 실감을 크게 하지는 못했었는데
이사를 오고난 후 집으로 A의 친구들을 초대해서 놀게 되는 경우가 꽤 되다보니 그동안 꾸준히 해왔던 이 치료들이 A가 친구들과 맞닿뜨리게 되는 다양한 상황들에서 꽤 도움이 되는 것을 느끼고 있다.
그래서 ADHD아이의 사회성이나 친구사귀기등의 어려움으로 인해 고민중일 엄마들을 위해 놀이치료나 사회성그룹 치료가 친구사귀기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지 좀 정리를 해보고 싶어졌다.
1. 놀이치료가 ADHD아이의 친구사귀기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놀이 치료는 ADHD 아이가 친구를 사귀고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과 감정 조절을 개발하도록 돕는 귀중한 치료 접근법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영향 덕분이라고 한다.
- 감정 표현: 놀이치료는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하고 위협적이지 않은 공간을 제공한다. ADHD 아이은 사회적 어려움과 관련하여 좌절감, 불안 또는 분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이러한 감정을 건강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탐구할 수 있다고 한다.
- 사회적 기술 개발: 놀이 치료는 ADHD 아이가 어려워할 수 있는 순서 바꾸기, 공유, 듣기, 문제 해결 등 특정 사회적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둘 수 있다. 치료사는 다양한 놀이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아이에게 이러한 기술을 가르치고 연습하게 돕는다.
- 행동 자기 조절: ADHD 아이들은 충동성과 과잉행동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놀이치료는 적절한 행동을 모델링하고 통제된 환경에서 이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기 조절 기술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자존감 구축: 놀이 치료의 성공적인 경험은 어린이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ADHD 아이가 놀이 치료를 통해 사회적 성공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순간을 경험하게 되면, 새로 발견된 자존감에 대한 감정을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적용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한다.
-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 놀이 치료는 ADHD 아이들이 공감 능력을 키우고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치료사는 역할극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관점 수용을 가르치고 공감을 촉진할 수 있다.
- 문제 해결: 놀이치료는 아이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사용하도록 장려한다. 이 기술은 실제 사회적 상황에 적용될 수 있으며, 아이들이 친구를 사귀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 자기 표현: ADHD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놀이치료를 통해 어린이는 행동, 상징, 놀이 자료를 통해 의사소통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더 편안한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도록 도울 수 있다.
- 스트레스 감소: 놀이 치료는 ADHD 아동의 스트레스 해소 활동이 될 수도 있다. 이는 그들이 억눌린 에너지와 좌절감을 방출할 수 있는 배출구를 제공하여 잠재적으로 사회적 환경에서 직면하는 정서적, 행동적 어려움을 줄여줄 수 있다.
놀이치료의 경우에는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고 표현력을 높여 친구들과 어울릴 때 긍정적인 자아상을 드러내도록 도움을 주는 것 같다. 그리고 놀이치료에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해보고 그 과정을 한 번 겪어봄으로 친구들과 다양한 놀이를 할 때 그 때의 경험을 되살려 놀 수도 있다. 그리고 친구들 사이에서 경험한 갈등상황이나 스트레스를 또 놀이치료에 가서 털어놓고 해소시켜줄 수 있어서 좋다. 아이의 심리가 편해지면 확실히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조금 더 유연한 마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친구사귀기가 어려운 아이라면 놀이치료를 통해 마음을 좀 다뤄주고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세워줄 수 있게 도와주면 좋을 것 같다.
2. 사회성그룹치료가 ADHD아이의 친구사귀기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사회성 그룹 치료는 ADHD 아이들이 친구를 사귀고 사회적 기술을 향상하도록 돕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기술 개발: 사회성 그룹 치료는 ADHD 아이들이 필수적인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연습할 수 있도록 구조화되고 지원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술에는 적극적인 경청, 순서 따르기, 공유, 문제 해결 및 사회적 단서 이해가 포함될 수 있다. 그룹 환경에서 일관된 연습을 통해 아이들은 이러한 기술을 실제 사회적 상호 작용에 적용하는 데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 또래 상호 작용: 사회 집단 치료 환경에서 아이는 비슷한 문제를 공유할 수 있는 또래와 상호 작용할 기회를 갖습니다. 이러한 상호 작용은 고립감을 줄이고 소속감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이 서로에게서 배우고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한다.
- 모델링 및 관찰: ADHD 아이는 동료와 치료사가 모델링한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사회적 상황과 갈등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보는 것은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치료 외의 상호 작용에 대한 청사진 역할을 할 수 있다.
- 피드백 및 지침: 사회성 그룹 치료에서는 훈련받은 치료사가 실시간으로 피드백과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 아이들이 사회적 기술을 성공적으로 적용했는지 인식하도록 돕고 개선이 필요할 때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즉각적인 피드백은 학습 과정을 가속화할 수 있다.
- 구조화된 활동: 사회성 그룹 치료에는 사회적 참여와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고안된 구조화된 활동과 게임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활동은 ADHD 아이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으며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는 실용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 자신감 증가: ADHD 아이가 사회성 그룹 치료에서 성공과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경험하면 자존감과 자신감이 향상될 수 있다. 이러한 자기 확신의 증가는 그들이 사회적 상호 작용을 시작하고 우정을 형성하는 데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도록 만들 수 있다.
- 정서 조절: 사회성 그룹 치료는 ADHD 아이의 정서적 조절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들은 사회적 상황에서 좌절, 분노 또는 불안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고 대처 전략을 사용하여 침착하고 집중할 수 있다.
- 실생활로의 일반화: 사회성 그룹 치료에 지속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어린이는 자신이 배운 기술을 실제 사회 상황으로 일반화할 가능성이 더 높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는 학교, 과외 활동 및 지역 사회에서 동료들과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부모의 참여: 사회성 그룹 치료에는 종종 부모나 보호자가 참여하여 자녀의 발달 과정에 대한 통찰력과 가정에서 자녀의 사회적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한다. 치료사와 부모 사이의 이러한 협력은 치료에서 배운 기술을 강화할 수 있다.
- 장기적 이점: 사회성 그룹 치료에서 개발된 기술과 우정은 오래 지속되는 효과를 가질 수 있다. ADHD 아이은 평생 동안 이러한 기술을 계속 적용하여 관계 개선, 사회적 기능 향상 및 전반적인 웰빙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놀이치료가 심리와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채우는 치료라고 보면 사회성 그룹치료는 친구관계에서 실제로 사용할 만한 스킬을 배울 수 있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겠다. 여러명의 다른 친구들과 하나의 상황을 경험해가면서 그안에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갈등상황등을 어떻게 대처해나가면 좋을 지에 대해 매회 배워나가기 때문에 이런 경험들이 쌓여나갈 수록 아이가 가지게 되는 사회적 스킬들이 늘어나고 장기적으로 친구사이에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에 대해 스스로 해결해나갈 수 있는 노하우를 가지게 된다.
우리집에 놀러온 친구들과 하고 싶은 놀이가 다를 때 A는 친구의 의견을 미리 듣고 가위바위보 등의 방법으로 먼저 하고 싶은 걸 할 사람을 고르자고 하는 등, 친구를 배려하면서도 자신의 의견을 피력한다. 그 과정에서 친구가 조금 배려심이 없더라도 화를 내기보다는 그렇다면 다른 방법은 없을 지 제안해보기도 한다. 친구들이 놀러왔을 땐 위험하거나 아랫집에 층간소음이 생길만한 상황이 아닌 이상 거의 터치를 하지 않고 지켜보는 편인데 몇번의 상황에서 늘 저렇게 잘 대처하는 모습을 보고 아이가 많이 달라졌다는 것을 느꼈다.
아이가 7세때보다 자란 것도 있겠지만 1년 넘게 받아온 놀이치료와 6개월 가량 진행해온 사회성 그룹 치료에서 받은 다양한 경험들이 아이가 친구들과 놀 때 조금 더 부드럽고 배려심있는 모습을 보일 수 있게 도와준 것이 분명해보인다.
보통 ADHD로 진단을 받고 나면 약물치료와 놀이치료를 받고 아이가 학교나 친구들 사이에서 문제행동이 반복되면 사회성그룹치료를 받으라고 조언을 받는다. 하지만 그 치료들이 정확히 어떤 영향으로 도움이 되는지는 자세히 알려주는 경우가 없다. 그래서 치료 자체를 불신하거나 딱히 받아야할 필요성을 못 느끼는 경우들도 많다.
물론 대기가 적어도 몇개월, 몇년씩이나 되는 상황에서 소아정신과 의사들이 ADHD엄마들의 모든 궁금증을 풀어주긴 힘들꺼라는 건 안다. 하지만 이런 치료들이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 정리된 리플렛이라도 좀 쥐어주면서 받아보라고 하면 어떨까.. 싶다. 나도 반신반의하며 치료들을 시작한 개념이라 정확하게 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 지 정보를 스스로 알아가야해서 좀 어려웠기 때문이다.
적어도 아이의 사회성, 친구 사귀기가 걱정인 엄마라면 놀이치료와 사회성 그룹 치료를 강력 추천하고 싶다. 좋은 치료사를 만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엄마보다는 전문가일 것이니 우선 잘 믿고, 치료가 끝난 후 있는 부모상담시간을 잘 활용해 아이에게 어떤 구체적인 어려움이 있는지, 가정에선 어떤 식의 도움을 줄 수 있는 지 알아보고 적극적으로 아이의 사회성을 위해 노력해봤으면 좋겠다.
내 아이가 살 세상은 당신아이도 살 세상이니 모두 함께 노력해야 내 아이도 당신의 아이도 모두 즐거운 사회생활이 될테니!!
'ADHD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HD 과잉행동의 종류 10가지(충동성/착석문제/높은에너지/초등저학년) (0) | 2023.11.21 |
---|---|
ADHD 약물치료 시작 시기에 따른 장점과 단점(만 7세/초등저학년/10세이후/초등고학년/사춘기시비교) (0) | 2023.11.03 |
처리속도가 늦은 아이, ADHD만이 원인일까? (0) | 2023.09.12 |
짝치료란 무엇인가?(사회성 그룹치료, 짝의 중요성) (0) | 2023.07.29 |
ADHD가 폭력성을 보일 때의 원인 (0) | 2023.07.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