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아이를 키우다보면 아이들이 부모에게 선을 넘는 언행이나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자주 생긴다. 감정조절이 어렵고 사회성이 또래보다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보니 본인의 불편한 감정을 필터없이 막 쏟아내기 때문이다. 아이의 거친 언행을 맞받아치거나 폭력으로 해결하려다보면 오히려 아이의 치료를 방해하는 결과가 생겨나기 때문에 최대한 참고 좋게좋게 넘기려고 하지만 아이의 말들은 하나하나 가시가 되어 부모의 마음에 상처를 남긴다.
메디키넷을 복용하고 있고 감정조절과 불안을 관리하기 위해 아빌리파이와 졸로푸트도 함께 먹고 있지만 가끔 학교에서도 감정 조절의 어려움때문에 친구들이나 선생님에게 선을 넘는 분노를 터뜨릴 때도 있다. 친구들은 쉽게 "어쩔 수 없지 뭐"하고 넘어갈 일 들도 아이에게는 감정폭발의 기폭제가 되는 트리거가 될 수 있어 늘 노심초사할 수 밖에 없다.
특히나 ADHD의 경우 적대적 반항장애나 품행장애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모나 교사에 대한 존중를 제대로 가르치지 않으면 고학년이 되거나 사춘기가 되었을 때 아이의 행동을 교정하기 더 어렵다고 한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지 않기 위해, 그리고 아이와의 좀 더 평온한 하루를 위해 부모와 교사에게 반항하는 아이를 위한 행동교정방법을 찾아보기로 한다.
부모와 교사에게 반항하는 ADHD아이를 위한 10가지 전략 1. 침착함을 유지하라
아이가 반항적인 행동이나 거친 언행을 보일 때,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노나 좌절감으로 반응하면 상황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심호흡을 하고 중립적인 어조를 유지하며 단호하면서도 차분한 태도로 행동에 대처하십시오.
2. 안 되는 건 안 되는 거다
규칙과 기대치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시행합니다. 허용되는 행동과 허용되지 않는 행동을 정하고 자녀에게 규칙을 상기시키기 위해 차트나 목록과 같은 시각 자료를 사용하십시오.
3. 잘 할 때 칭찬을 아끼지 말자
부정적인 행동에만 집중하는 대신 긍정적인 행동을 강조하고 강화하십시오. 자녀가 부모나 교사에게 공손한 행동을 보일 때 칭찬, 보상 또는 특권을 제공하십시오. 긍정적 강화는 강력한 동기 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4. 행동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가르치자
자녀가 행동의 결과를 이해하도록 하십시오. 용납할 수 없는 행동에 대해서는 그에 따른 제재나 제한, 권한 박탈 등 적절한 결과를 지속적으로 보여줍니다. 다만 결과를 적용할 때 일관되고 공정해야 합니다
5. 주도권이 자신에게 있다고 믿게 하라
ADHD 아동은 종종 자신의 결정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을 때 더 잘 반응합니다. 가능할 때마다 제한된 선택을 제공하십시오. 예를 들어, 저녁 식사 전이나 후에 숙제를 끝내고 싶은지 물어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더 참여하고 협동심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귀는 두 개, 입은 하나임을 기억하라
적극적인 경청을 연습하고 자녀의 감정을 확인하십시오. 공격하거나 비난하지 않고 "나" 대화법을 사용하여 귀하의 우려 사항과 필요 사항을 표현하십시오. 갈등이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린 대화와 문제 해결을 장려합니다.
* '나' 대화법이란?
'나' 대화법은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비난하지 않고 상황에 대한 당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기술입니다. 자신의 감정에 책임을 지고 대립하지 않는 방식으로 소통하는 방법입니다. '나' 대화법은 일반적으로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 당신을 괴롭히는 행동이나 상황에 대한 관찰. 예를 들어, "장난감이 온통 바닥에 있는 걸 봤어."
- 행동이나 상황이 유발하고 있다는 느낌. 예를 들어, "장난감들이 바닥에 널려 있는 걸 보면 답답해."
-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요청 또는 제안. 예를 들어, "우리 함께 장난감을 치우면 어떨까?."
'나' 대화법을 사용하면 방어적인 태도를 줄이고 보다 생산적인 대화를 장려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가족 구성원이 자신의 감정과 필요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격려함으로써 보다 긍정적이고 존중하는 가족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아이가 ADHD임을 인정하고 이해하라
ADHD 아동의 도전적인 행동은 종종 충동 조절, 좌절 내성 또는 실행 기능 기술의 어려움에서 비롯될 수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항적인 행동에 기여하는 트리거나 패턴을 식별하도록 노력하십시오. 근본적인 이유를 이해하면 근본 원인을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문제가 생길만한 원인을 최소화하라
반항적 행동의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선제적 전략을 구현하여 예방에 중점을 둡니다. 여기에는 구조 및 루틴 제공, 작업을 관리 가능한 더 작은 단계로 나누기, 시각적 일정 또는 타이머 사용, 도전적인 활동 중 정기적인 휴식 시간 제공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유발 요인을 해결하고 스트레스 요인을 최소화함으로써 반항적 행동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9. 칼 대신 방패 쓰는 방법을 가르쳐라
자녀가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더 잘 관리할 수 있는 자기 조절 기술을 개발하도록 도와주세요. 충동적으로 반응하기 전에 심호흡, 마음챙김 연습 또는 10까지 세는 것과 같은 기술을 가르치십시오. 그들이 압도당하거나 좌절감을 느낄 때 이러한 전략을 사용하도록 격려하십시오.
10. 도전해야 할 높은 산이 아닌 아이가 기댈 언덕이 되어줘라
자녀와 강력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고, 그들이 즐기는 활동에 참여하고, 그들의 생각과 감정에 진정한 관심을 보이십시오. 신뢰와 연결의 견고한 기반은 개선된 행동과 협력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글로 보면 어려울 것 같지 않은데 아이가 눈을 부라리며 나에게 대들때면 머리속이 하얘지면서 나 역시 분노에 화르르 휩싸여 버릴 때가 있다.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존재라는 걸 잊을 만큼 화가 날 상황인가? 내가 아이가 ADHD라는 사실을 잊은 것인가? 를 계속 스스로에게 질문하면서 나의 마음을 다스리려고 노력하지만 나는 보살이 아닌 먼지같은 사람이므로 평소에도 공부를 해야만 한다. 내 아이는 자신이 원해서 세상에 나온 것이 아니다. 우리 부부가 원해서 이 세상에 태어났다. 그러므로 나는 아이가 멋진 어른으로 자랄 수 있게 도울 의무가 있다. 내가 아이를 이해하고 더 나은 방법을 많이 가질 수록 아이는 사회에서 자기 역할을 하는 멋진 어른으로 자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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