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증상이 악화와 완화를 반복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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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증상이 악화와 완화를 반복하는 이유

by 쌤쌔무 2023. 5. 26.

ADHD라 더 특별한 너

A는 요새 화가 좀 줄었다. 내가 분노로 받아치는 것을 줄인 이유도 있겠지만 동일한 상황(놀다가 공부시간이 다 되어서 공부하자고 하는 상황)에서 옛날이었으면 분노가 10까지 치솟았다면 요새는 6정도에서 멈추고 조금 후 바로 사과를 한다. 그동안 좀 자라서 그런건가? 아니라면 약의 효과? 아니라면 놀이치료? 어떤 이유에서 인지 궁금한 시점에 놀이치료 선생님께 이 이야기를 하니 ADHD아이들이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반복한다고 너무 일희일비하지 않는게 엄마의 정신건강에 좋다는 조언을 해주셨다.

 

치료중에 만나는 많은 ADHD아이들이 경과가 좋아졌다가 다시 문제행동이 두드러지고 다시 또 엄마를 덜 힘들게 하는 경우들이 꽤 많다며 특히 약을 먹는 아이들이 그런 경우가 많다고 하셨다. 약을 먹지 않는 경우에는 엄마가 엄청나게 노력하지 않는 한 쉽게 좋아지는 케이스가 많지 않은데 약을 먹는 아이들은 생각보다 문제행동이 금새 소거되었다가도 다시 문제가 확 늘어나는 시기가 생기는 '흐름'이 있는 아이들이 많다고 했다. 약을 이미 먹고 있으므로 그럴때는 아이의 환경적인 문제나 학교, 집 등에서 다른 문제가 있어서 아이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엄마가 아이가 문제행동이 심해질때는 기록을 통해 어떤 부분이 아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지 파악해두는게 다시 그런 문제가 반복되는 경우도 줄일 수 있을꺼라고 하셨다.

 

선생님께 말씀을 듣고나니 우선 그런 영향을 미칠만한 상황이 어떤 것인지 미리 파악해두면 아이에게 영향을 미치기전에 사전에 차단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공부를 다시 해보기로 했다

 

ADHD아이의 문제행동 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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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기간과 악화 기간을 번갈아 가며 ADHD 아동의 문제 행동 패턴의 변동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 발달 변화: ADHD 아동이 성장하고 발달함에 따라 두뇌와 인지 능력이 발달합니다. 특정 행동은 아동이 성숙하고 새로운 기술, 대처 메커니즘 및 자기 조절 전략을 습득함에 따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청소년기와 같은 특정 발달 단계에서는 새로운 도전과 요구가 생겨 일시적인 증상 악화와 행동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치료 및 개입 효능: ADHD에 대한 치료 및 개입의 효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특정 치료 방법이나 약물이 문제 행동을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에 대한 반응은 변동될 수 있으며 아동의 요구 사항이 바뀌거나 약물에 대한 내성이 바뀌면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행동 전략 및 편의를 구현하는 일관성도 문제 행동의 변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외부 요인 및 환경 영향: 아동 환경의 외부 요인은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일상, 전환 또는 스트레스 요인의 변화는 ADHD 증상의 심각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 학년을 시작하거나 다른 집으로 이사하거나 가족과의 단절을 경험하면 문제 행동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안정적이고 지원적인 환경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행동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동시 발생 조건: ADHD가 있는 아동은 종종 불안, 우울증 또는 학습 장애와 같은 동시 발생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의 심각성 또는 관리의 변동은 증상의 전반적인 표현에 영향을 미치고 문제 행동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안이나 스트레스가 증가하면 ADHD 증상이 악화되어 행동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 개인차: ADHD가 있는 각 아동은 고유하며 증상 표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증상 패턴을 경험할 수 있는 반면, 다른 아이들은 행동에서 더 뚜렷한 변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유전적 소인, 기질, 개인의 뇌 화학과 같은 요인이 행동 패턴의 이러한 차이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행동을 정기적으로 평가 및 모니터링하고, 일관된 지원을 제공하고, 의료 전문가와 협력하여 필요에 따라 치료 전략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 행동의 변동에 기여하는 다양한 요인을 이해함으로써 부모, 교육자 및 임상의는 아동의 기능과 웰빙의 전반적인 개선을 촉진하기 위한 적절한 중재 및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발달변화

발달 변화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로 ADHD 아동의 문제 행동을 악화시키거나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1. 증가된 요구와 도전: ADHD 아동이 다양한 발달 단계를 거치면서 새로운 학업적, 사회적, 정서적 요구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가하는 요구는 문제 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전환은 더 복잡한 커리큘럼, 여러 명의 교사, 증가된 숙제를 도입할 수 있으며, 이는 ADHD가 있는 아동을 압도하고 구성, 주의 및 작업 완료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호르몬 변화: 사춘기 동안 아이들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ADHD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상당한 호르몬 변화를 경험합니다. 호르몬 변동은 감정적 반응성, 충동성 및 기분 불안정성을 증가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과민성 증가, 감정 폭발 또는 위험을 감수하는 행동과 같은 더 뚜렷한 문제 행동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또래 및 사회적 역학: ADHD 아동이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사회적 역학은 더욱 복잡해지고 사회적 관계에 적응하고 탐색해야 한다는 압박이 심해집니다. 사회적 기술, 충동성, 자기 규제의 어려움은 우정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 상호 작용의 거부 또는 어려움은 정서적 고통과 문제 행동 증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4. 인지 발달 및 자기 조절: 나이가 들면서 인지 능력과 자기 조절 기술이 발달합니다. ADHD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더 나은 충동 조절, 주의력 및 계획 능력을 습득하여 문제 행동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실행 기능이 향상되면 시간을 관리하고, 작업을 구성하고, 주의를 더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므로 행동 문제가 감소합니다.
  5. 대처 전략 및 학습: 시간이 지남에 따라 ADHD 아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대처 전략을 배우고 개발할 수 있습니다. 경험이 늘어남에 따라 문제 해결 기술을 습득하고 자기 주장을 배우며 증상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보상 전략을 개발합니다. 이러한 새로 발견된 기술은 문제 행동을 완화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개입 및 지원: 지속적인 개입 및 지원은 문제 행동 완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인지 행동 치료 또는 사회 기술 훈련과 같은 행동 중재는 ADHD 아동에게 증상을 관리하고 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학업 및 가정 환경에서의 약물 관리 및 조정은 또한 문제 행동을 줄이고 긍정적인 발달을 촉진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아이가 자라면서 일부 문제행동은 개선이 되고 새로운 문제행동이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특히나 사춘기때 ADHD아이들은 엄청나게 엄마들을 힘들게 한다고 하니 벌써부터 걱정이 된다. 하지만 지금 내가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성장과 함께 또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부분도 있을꺼라고 생각하니 마음을 좀 편하게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약물 치료 및 개입

약물과 중재는 다음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ADHD 아동의 문제 행동을 악화시키거나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1. 약물(각성제 및 비각성제):

  • 악화: 어떤 경우에는 특정 약물이 문제 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복용량이 너무 많거나 어린이가 약물에 대한 부작용이 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각성제 약물은 때때로 특정 개인의 안절부절함, 과민성 또는 불안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경감: 적절하게 처방되고 모니터링되는 약물은 ADHD와 관련된 문제 행동을 상당히 완화할 수 있습니다. 메틸페니데이트 또는 암페타민과 같은 흥분제 약물은 뇌의 도파민 및 노르에피네프린 수치를 증가시켜 주의력, 충동 조절 및 과잉 행동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atomoxetine 또는 guanfacine과 같은 비자극성 약물은 다른 신경 전달 물질을 표적으로 하며 증상을 완화할 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약물과 복용량이 확인되면 문제 행동이 종종 감소하여 기능이 향상됩니다.

2. 행동 중재 및 치료:

  • 악화: 일부 행동 개입 또는 치료법은 새로운 기대, 구조 또는 도전을 도입함에 따라 처음에는 문제 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는 변화에 저항하거나 적응하기 위해 고군분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입이 아동의 필요에 적절하게 맞춰지지 않거나 일관되지 않게 구현되는 경우 문제 행동을 효과적으로 다루지 못할 수 있습니다.
  • 경감: 잘 설계된 행동 개입 및 요법은 ADHD와 관련된 특정 문제 행동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과 기술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부모 훈련 프로그램, 인지 행동 치료(CBT), 사회 기술 훈련 또는 조직 기술 훈련은 아이들이 대처 메커니즘을 배우고, 자기 조절 전략을 개발하고, 행동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중재가 일관되게 구현되고 아동의 필요에 맞게 조정되면 문제 행동이 감소하고 기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3. 개별 대응 및 조정:

  • 악화 또는 완화: 약물 및 개입에 대한 반응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각 어린이는 유전적 구성, 신진대사 또는 개별 뇌 화학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특정 약물이나 개입에 대해 고유한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특정 어린이에게 가장 효과적인 접근 방식을 찾기 위해 약물 복용량을 조정하거나 다른 개입을 시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4. 조합 접근법:

  • 악화 또는 완화: 종종 약물과 행동 개입을 결합한 조합 접근 방식은 문제 행동에서 가장 중요한 개선을 가져옵니다. 약물과 행동 전략 간의 시너지 효과는 ADHD 증상의 여러 측면을 다루고 전반적인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조합을 찾고 치료 계획을 최적화하려면 주의 깊은 모니터링, 의료 전문가 간의 협력 및 아동의 반응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와 긴밀히 협력하여 약물 및 개입에 대한 아동의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개별 필요 및 상황에 따라 필요한 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동의 고유한 프로필을 고려하고 약물, 행동 개입 및 지원을 결합하는 포괄적인 치료 접근 방식은 문제 행동을 완화하고 기능과 웰빙을 최적화할 수 있는 최상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이 몸무게가 늘어나 약이 부족하게 느껴지거나 지금 현재 먹이고 있는 메디키넷에서 기인하는 불안 등을 조절하기 위해 다른 종류의 약으로 바꾼다거나 하는 일이 생기면 다시 또 적응과정에서 문제행동들이 두드러질 수 있겠다. 그리고 지금 새로 시작한 사회성그룹치료를 A가 좋아하기때문에 큰 문제가 없었지만 만약 그런 치료들도 아이와 맞지 않는다면 문제행동을 키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외부 요인 및 환경

외부 요인과 환경적 영향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ADHD 아동의 문제 행동을 악화시키거나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1. 환경 트리거:

  • 악화: 특정 환경이나 상황은 ADHD 아동의 문제 행동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우 자극적이거나 시끄럽거나 무질서한 환경은 ADHD 아동이 집중력을 유지하고 행동을 조절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많거나 혼란스러운 가정 또는 학교 환경은 불안과 좌절을 증가시켜 문제 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완화: 반대로 조용하고 체계적이며 지원적인 환경을 제공하면 문제 행동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관된 일과, 명확한 기대치, 잘 정리된 공간은 ADHD 아동이 집중하고, 행동을 조절하고, 과제에 보다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보다 유익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2. 육아 스타일 및 가족 역동성:

  • 악화: 일관되지 않거나 지나치게 가혹한 양육 방식은 ADHD 아동의 문제 행동 악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일관성 없는 훈육, 명확한 기대의 부족 또는 과도한 비판은 반항심, 충동성 또는 정서적 조절 장애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완화: 명확한 규칙과 기대를 제공하고, 원하는 행동에 대해 칭찬과 보상을 제공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전략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긍정적인 양육 관행은 문제 행동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지하고 양육하는 가족 역학은 긍정적인 행동 관리를 촉진하여 안정적이고 고무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3. 학교 환경 및 교사 지원:

  • 악화: 도전적이거나 지원되지 않는 학교 환경은 ADHD 아동의 문제 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큰 학급 규모, 부적절한 자원, 제한된 편의 시설 또는 ADHD 관리 교육을 받지 않은 교사와 같은 요인은 주의력, 조직 및 행동 규제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경감: 적절한 조정과 전략을 구현하는 이해심 있는 교사가 있는 지원적인 학교 환경은 문제 행동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별 교육 계획(IEP), 교실 수정, 선호 좌석, 교사와 부모 간의 정기적인 의사소통은 아동의 특정 필요를 지원하고 ADHD 증상의 영향을 줄이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4. 동료 상호 작용 및 사회적 지원:

  • 악화: 부정적인 동료 상호 작용, 사회적 거부 또는 괴롭힘은 ADHD 아동의 문제 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술과 충동 조절의 어려움은 사회적 문제, 고립 또는 정서적 고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경감: 긍정적인 동료 상호 작용 및 사회적 지원은 문제 행동의 완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아동이 구조화된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하고, 이해심 많은 동료들과의 우정을 키우고, 사회적 기술을 개발할 기회를 제공하면 사회적 통합과 전반적인 행동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요인 및 생활 사건:

  • 악화: 가족 갈등, 이혼 또는 상실과 같은 스트레스가 많은 생활 사건은 ADHD 아동의 문제 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건의 정서적 영향은 ADHD 증상의 도전과 함께 자기 조절, 주의 및 행동에 어려움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완화: 스트레스 요인을 최소화하고 도전적인 생활 사건 동안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면 문제 행동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열린 의사소통, 상담 또는 치료에 대한 접근, 안정적이고 양육적인 환경을 보장하면 행동에 대한 외부 스트레스 요인의 영향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외부 요인과 환경적 영향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것은 ADHD 아동의 문제 행동을 관리하고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부모, 교육자 및 보호자는 지원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적절한 조정을 구현하며 일관된 지침과 구조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기능과 웰빙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학교나 친구관계 부분은 내가 직접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가장 걱정이 되는 부분이다. 특히나 곧 전학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아이가 받게 될 스트레스가 클 것 같아서 문제행동이 더 커질 수도 있을 것 같다.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 좀 더 적극적으로 아이에게 도움을 주어야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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