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에 따라 다르게 드러나는 ADHD의 특성 알아보기(남자아이ADHD, 여자아이AD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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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에 따라 다르게 드러나는 ADHD의 특성 알아보기(남자아이ADHD, 여자아이ADHD)

by 쌤쌔무 2023. 5. 25.
ADHD라 더 특별한 너

ADHD가 있는 아이, 하면 보통 정신없고 제멋대로면서 폭력적인 남자아이를 떠올리기 쉽다. 그리고 여자아이에게 ADHD가 있다고 하면 그저 조용하고 멍하고 나사풀린 이미지가 떠오른다. 이건 실제와 연관이 있는 고정관념일까 아니면 실제적으로 남자아이와 여자아이 사이에 두드러지는 ADHD특성이 다른 것인지 궁금해졌다.

 

남자아이와 여자아이에게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ADHD적인 특성과 성별에 따라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ADHD적인 특성에 대해 모두 알아본다면 남자아이인 A가 보여주는 문제행동이 ADHD로 인해 생긴 것인지 더 구분이 쉬워질 것 같기 때문이다.(아이가 보여주는 모든 문제 행동이 ADHD때문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부모의 교육과정에서 생기거나 또는 생활환경, 학교생활 등 ADHD와 합쳐져서 더 두드러지는 문제들도 있다고 보기 때문에 좀 더 다양하게 공부해서 아이의 문제점에 잘 대응해보고 싶다.)

 

ADHD의 특성이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을까?

연구에 따르면 성별에 따라 ADHD 증상의 발현과 표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ADHD는 남아와 여아 모두에게 적용되는 일련의 기준에 따라 진단되지만 특정 패턴이 관찰되었습니다. 이러한 패턴은 일반화이며 모든 개인에게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잠재적 차이에 대한 몇 가지 관찰 사항입니다.

  • 소년과 과잉 행동: ADHD가 있는 소년은 종종 더 과잉 행동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그들은 안절부절 못하고 안절부절 못하며 가만히 앉아 있기가 어렵고 충동적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일반적으로 ADHD의 틀에 박힌 이미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 소녀와 부주의: ADHD가 있는 소녀는 과잉 행동보다는 부주의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더 큽니다. 그들은 집중 유지, 주의 유지 및 작업 구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ADHD가 있는 소녀는 또한 더 높은 수준의 내면화 증상을 나타낼 수 있으며, 이는 눈에 띄지 않거나 불안이나 우울증과 같은 다른 상태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문제: ADHD가 있는 남녀 모두 사회적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문제는 다를 수 있습니다. 소년들은 사회적 상호 작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동이나 파괴적인 행동과 같은 외부화된 행동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반면 소녀들은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유지, 사회적 단서 해석, 또래와의 적응과 관련된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감정 조절: 감정 조절 장애는 남아와 여아 모두에서 ADHD의 일반적인 특징일 수 있지만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아는 정서적 민감도가 높아지고 감정 기복이 심하며 스트레스와 좌절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반면 남아는 분노나 공격성과 같은 외부화된 감정 표현을 보일 수 있습니다. 

ADHD를 가진 남자아이가 주로 겪을 수 있는 문제들

ADHD가 있는 남아는 ADHD와 일반적으로 관련된 특정 증상 및 행동으로 인해 여아보다 특정 문제를 더 두드러지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찰이 ADHD가 있는 모든 소년에게 사실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다음은 소년들이 더 자주 경험할 수 있는 몇 가지 문제입니다.

 

  • 과잉행동과 충동성: ADHD가 있는 남아는 여아에 비해 과잉행동과 충동성이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가만히 앉아 있기가 힘들고, 충동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안절부절 못하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잉 행동은 교실 환경을 방해하고 구조화된 환경에서 기대하는 행동을 따르기가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 파괴적인 행동: ADHD가 있는 소년은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하거나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등 더 파괴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들은 규칙이나 지시를 따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교사, 부모 및 또래와의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학업 수행: ADHD가 있는 소년은 학업 환경에서 특정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지속적인 관심, 조직 및 시간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학업 성적이 떨어지거나 과제를 놓치거나 교실 기대치에 부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상호 작용 문제: ADHD가 있는 소년은 사회적 상호 작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동료 간의 사회적 수용 및 통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사회적 신호를 이해하거나, 대화를 번갈아 가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통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정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고립감을 느끼거나 거부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외부화된 행동: ADHD가 있는 남아는 종종 여아에 비해 더 외부화된 행동을 보입니다. 그들은 행동을 취하거나, 신체적으로 공격적이거나, 반대 행동을 하는 경향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가족의 일상과 사회적 상호 작용을 방해하여 아동과 보호자 모두에게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위험을 감수하는 행동: ADHD가 있는 소년은 즉각적인 보상과 스릴을 추구하면서 위험을 감수하는 행동을 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러한 충동성과 감각 추구 경향으로 인해 사고, 부상 및 위험한 활동에 참여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ADHD를 가진 여자아이가 주로 겪을 수 있는 문제들

ADHD가 있는 소녀는 ADHD가 있는 소년에 비해 더 일반적이거나 독특한 특정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개별 경험이 다를 수 있으므로 ADHD가 있는 모든 소녀가 반드시 이러한 어려움에 직면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ADHD가 있는 소녀들이 일반적으로 직면할 수 있는 몇 가지 문제입니다.

  • 부주의: ADHD가 있는 여아는 종종 과잉 행동보다 부주의 증상을 더 두드러지게 나타냅니다. 학업 성과 및 과제 완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의력 유지, 작업 구성 및 초점 유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주의는 때때로 간과되거나 다른 요인에 기인하여 과소진단 또는 지연된 진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내면화된 증상: ADHD를 가진 여아는 남아보다 증상을 더 내면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나치게 활동적이거나 파괴적인 행동을 보이는 대신, 위축, 백일몽 또는 조용하고 멍한 것처럼 보이는 것과 같은 더 미묘한 징후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면화는 여아의 ADHD 증상을 인식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으며 오진 또는 단순히 "몽상가" 또는 "수줍은" 사람이라는 가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문제: ADHD가 있는 남아와 여아 모두 사회적 문제에 직면할 수 있지만 여아는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유지와 관련된 특정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사회적 역학을 이해하고, 사회적 단서를 해석하고, 또래들과 어울리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ADHD가 있는 소녀는 사회적 고립, 소외감 또는 거부감을 경험할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 감정 조절: ADHD가 있는 소녀는 정서적 민감성이 높아져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기분 변화, 격렬한 감정 반응을 경험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와 좌절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정서적 조절 장애는 자존감, 관계 및 전반적인 웰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학업 부진: ADHD가 있는 소녀는 특히 부주의와 조직력 문제로 인해 학업 부진에 더 취약합니다. 그들은 조직을 유지하고 마감일을 관리하며 일관된 학습 습관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낮은 학업 성취도와 좌절감 또는 부적절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내재화된 압력: ADHD가 있는 소녀는 사회적 기대를 충족하고 인지된 규범을 준수해야 한다는 추가적인 압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들은 부적절하다는 느낌을 내면화하거나 대처 메커니즘으로 완벽주의적 경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 스스로 부과한 압력은 스트레스와 불안에 더 기여할 수 있습니다.

*보통 여자아이들은 조용한 ADHD가 많다고 하고 남자아이들은 과잉행동형 ADHD가 많다고 하던데 확실히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 듯이 보인다. 지금의 A는 충동성과 과잉행동정도만 있는 상태지만 전두엽이 자라기전까지는 문제행동들이 계속 늘어날 수 있다고 하니 현재 아쉬워보이는 사회성 뿐 아니라 파괴적인 행동들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까지도 염두에 두고 아이를 면밀히 관찰해 나가야할 것 같다. 이런 차이점을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들도 잘 알고 있었으면 좋겠다. 대개 남자아이들은 과잉행동이나 문제행동이 크게 두드러지는 경우가 많아서 많은 지적도 받고 그로 인해 자존감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다는 걸 알면 조금 더 너그러워지실 것 같고 여자아이들도 조용하다고 큰 문제가 없는게 아니기때문에 더 세심히 아이가 수업에 집중하고 있는 지 체크해준다면 어려움을 겪고 있는 ADHD여자아이를 더 빠르게 도와줄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이다. 미디어나 이런 엄마들 스스로의 노력을 넘어 학교나 사회에서 ADHD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좀 더 다양하게 높여줄 수 있는 노력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늘 들지만, ADHD뿐 아니라 더 심각한 질환들에 대해서도 인식의 전환은 여전히 멀어보이기 때문에 너무 큰 기대를 하지 말아야겠다. 각자도생이 필요할 뿐이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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