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아이를 키우는 어려움은
ADHD아이를 키우는 부모만 정확히 알 수 있을 것이다.
누구에게도 쉽게 이해받기 어렵고
어린아이라면, 특히 남자아이를 키운다면
남자애들이 어릴 땐 다 번잡스러워, 등의 말로
쉽게 치부되기 쉽상이다.
A는 누구보다 소중한 나의 아이지만
약효가 없을 때의 A는 가끔, 아니 자주 버거운 아이가 된다.
8살이면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은 정리정돈도 쉽지 않고
어릴때부터 만들어왔던 루틴들도 지키기 싫다고
격렬히 반항하는 일도 잦아지고
메디키넷의 보조제로 먹이고 있는 아빌리파이의 부작용인
식욕폭발과 ADHD 특유의 충동성이 결합되어
저녁때와 아침때마다 달콤한 간식을 더 먹고 싶어
엄마를 닥달한다.
밤에는 잠을 못 이루고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
본인이 일어났으니 가족 모두가 일어나야 한다는
매우 비논리적인 이유로 내가 누워있는 침대에서 뛰고
내 머리카락을 밟고 소리를 질러댄다.
개인적인으로 '정상발달'아이 라는 표현을 매우 싫어하는데
(내 아이가 정상이 아니라는 뜻 인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조금 특별할 뿐 정상이 아닌 건 아니니까.)
8살의 그 '정상발달'아이들이라면
저런 행동들이 나오지 않는 것인지
아니면 나오긴 하는 데 덜 힘든 것인지
나는 A가 첫아이라 알지 못한다.
이렇듯 나같이 ADHD아이를 키우는 주양육자들은
어려움과 좌절에 빠지기 쉽다.
당할 때 당하더라도 어떤 분야에서 좌절에 빠지 쉬운지를 안다면
그나마 덜 당황하고 화도 덜 날 것 같기에
오늘도 공부를 해본다.
1. ADHD아이를 양육하는 어려움
ADHD아이를 양육하는 부모에게는 다른 아이들보다 더 많은 부담감과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ADHD아이의 양육은 부모의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가족기능이 저하되는 악순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발달장애아동 부모의 양육스트레스는 보통수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삶의 질은 보통수준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ADHD아이를 양육하는 부모의 스트레스 수준은 일반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의 2배에서 3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ADHD아이의 부모는 자녀의 행동문제, 학업성취도, 사회적 적응력 등에 대해 걱정하고, 자신의 양육능력이나 자녀와의 관계에 대해 불안감을 느낍니다.
또한 ADHD아이의 부모는 자신의 시간이나 취미활동을 갖기 어렵고, 가족이나 친구와의 교류가 줄어들어 고립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ADHD아이를 양육하는 부모에게는 심리적·정서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정보활용, 정신건강상담, 자기관리 교육, 가족치료 등의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DHD아이를 양육하는 부모가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2. ADHD아이를 양육은 어떤 부분이 어려운가요?
일상 생활의 어려움
ADHD 아동은 종종 일정을 지키고, 작업을 완료하고, 지시를 따르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것은 일관된 일상을 확립하고 가정에서 질서를 유지하려는 부모에게 좌절감을 줄 수 있습니다.
- 아침 및 취침 시간 일과: ADHD가 있는 어린이는 종종 전환 및 일과 유지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부모는 일관된 아침 및 취침 시간 루틴을 설정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자녀가 학교에 갈 준비를 하거나 잠을 자는데 스트레스와 어려움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작업 구성 및 관리: ADHD 아동은 구성, 계획 및 작업 완료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부모는 지속적으로 알림을 제공하고, 작업을 더 작은 단계로 세분화하도록 돕고, 자녀가 학교 또는 일상 활동을 위해 소지품과 자료를 정리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할 수 있습니다.
- 시간 관리: ADHD가 있는 어린이는 종종 작업이 얼마나 걸릴지 예측하거나 일정을 지키는 것과 같은 시간 관리 기술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로 인해 약속을 지키고, 마감일을 맞추고, 일상 활동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모는 지침을 제공하고 시각적 타이머 또는 알람을 사용하며 자녀가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도록 도와야 할 수 있습니다.
- 숙제 및 학교 관련 문제: ADHD 아동은 숙제를 완료하고 수업에 집중하고 학업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학부모는 자녀의 학업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추가 지원을 제공하고, 구조화된 숙제 루틴을 수립하고, 교사와 소통하고, 적절한 조정에 대해 협력해야 할 수 있습니다.
- 행동 폭발 및 붕괴: ADHD가 있는 어린이는 특히 좌절이나 감각 과부하에 대한 반응으로 충동적인 행동, 정서적 폭발 및 붕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이러한 상황을 관리하고 완화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자녀가 통제력을 회복하도록 돕기 위해 인내, 이해 및 진정 기술의 사용이 필요합니다.
- 사회적 상호 작용 및 외출: ADHD 아동은 사회적 기술, 충동 조절 및 사회적 환경에서 적절한 행동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부모는 외출이나 사교 모임 중에 충동적인 행동 관리, 사회적 기술 교육 또는 동료 또는 성인과의 잠재적인 갈등 해결과 같은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 책임과 자기 관리의 균형: ADHD 아동을 양육하는 데는 상당한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며, 이는 자기 관리 및 기타 책임을 소홀히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의 필요 충족, 자신의 복지 유지, 직장이나 집안일과 같은 기타 의무 이행 사이에서 균형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할 수 있습니다.
학업적 어려움
ADHD는 아동의 학업 성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가 잠재력과 지능에도 불구하고 집중력을 유지하거나 숙제를 완료하거나 학업 기대치를 충족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면 답답할 수 있습니다.
- 숙제 관리: ADHD 아동은 집중, 조직 및 시간 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해 숙제를 완료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는 일관된 숙제 루틴을 설정하고 작업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 지침을 제공하고 자녀가 과제를 완수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교실에서의 주의력 및 집중: ADHD 아동은 교실 환경에서 주의력을 유지하고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지시를 따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정보를 흡수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학부모는 학교 시간 동안 자녀의 참여와 관심을 촉진하는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교사와 협력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실행 기능 기술: ADHD 아동은 계획, 조직 및 작업 개시와 같은 실행 기능 기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학업을 독립적으로 관리하고 시험을 준비하며 마감일을 맞추는 능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작업을 세분화하고 조직 시스템을 만들고 자녀가 계획 및 시간 관리를 위한 전략을 개발하도록 돕는 데 추가 지원을 제공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충동성과 행동 문제: ADHD는 충동적인 행동과 자제력의 어려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학업 환경에서 이는 불쑥 대답을 하거나 급우를 방해하거나 차례를 기다릴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학부모는 이러한 행동 문제를 해결하고 교실에서 자기 규제 전략을 구현하기 위해 교사와 긴밀히 협력해야 할 수 있습니다.
- 또래 관계 및 사회적 기술: ADHD 아동은 사회적 상호 작용 및 또래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학교 환경 내에서의 사회적 경험에 영향을 미쳐 잠재적인 고립감이나 사회적 거부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부모는 사회적 기술 개발에 대한 지도를 제공하고, 자녀가 사회적 상황을 탐색하도록 지원하고, 포용적이고 지원적인 교실 환경을 만들기 위해 교사와 협력해야 할 수 있습니다.
- 교사 및 교직원과의 의사소통: 교사 및 교직원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협력은 ADHD 아동을 학업적으로 지원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는 자녀의 필요를 옹호하고, 자녀의 장점과 어려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교육자와 협력하여 자녀의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적절한 조정 또는 수정을 개발해야 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문제
ADHD 아동은 사회적 상호 작용, 충동 조절 및 우정 유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가 거부에 직면하거나 사회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고군분투할 때 좌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사회적 기술 부족: ADHD가 있는 아동은 종종 사회적 단서 이해, 적절한 시선 유지, 대화 전환 또는 사회적 환경에서의 행동 조절의 어려움을 포함하여 사회적 기술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부모는 공감 교육, 적극적인 경청 및 적절한 사회적 행동과 같은 사회적 기술 개발에 대한 명시적인 지침과 지침을 제공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충동성과 과잉행동: ADHD의 일반적인 특성인 충동성과 과잉행동은 아동의 사회적 상호 작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차례를 어긋나게 말하거나,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동료와의 긴장된 관계 및 그룹 환경에서의 도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부모는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 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충동 조절, 자기 조절 및 적절한 사회적 행동에 대해 자녀와 협력해야 할 수 있습니다.
- 또래 거부 및 사회적 고립: ADHD 아동은 행동, 사회적 기술의 어려움 또는 사회적 역학 이해의 어려움으로 인해 더 높은 비율의 또래 거부 및 사회적 고립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가 사회적 전략을 개발하도록 돕고 포괄적인 우정을 조성하며 학교 또는 지역 사회 환경에서 자녀의 사회적 포함을 옹호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야 할 수 있습니다.
- 감정 조절 및 좌절: ADHD 아동은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좌절, 분노 폭발 또는 붕괴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정서적 문제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쳐 아동이 갈등을 관리하거나 사회적 단서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부모는 자녀가 정서 조절 전략을 개발하도록 돕고 사회-정서적 상황을 탐색하는 데 지원을 제공해야 할 수 있습니다.
- 괴롭힘 및 피해: ADHD 아동은 행동 또는 사회적 기술의 차이로 인해 또래로부터 괴롭힘 및 피해를 입을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의 사회적 경험을 모니터링하고, 괴롭힘에 대처하는 지침을 제공하고, 괴롭힘 사례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학교와 협력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사회적 지원 네트워크 부족: 부모는 ADHD 아동을 양육해야 하는 요구로 인해 사회적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상태와 관련된 문제는 때때로 부모가 다른 부모와 연결하거나 지역 사회 내에서 이해와 지원을 찾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ADHD 관련 지원 그룹이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지원을 구하면 유사한 문제에 직면한 다른 부모를 이해하고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행동 관리
ADHD는 충동적인 행동, 과잉 행동 및 자제력의 어려움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모는 공공장소나 가정에서 빈번한 우울, 울화 또는 파괴적인 행동을 다룰 때 압도되고 좌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충동성과 과잉행동: ADHD 아동은 충동적이고 과잉행동을 보일 수 있어 부모가 자녀의 에너지 수준과 충동적 행동을 관리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그들은 대화를 방해하거나 생각 없이 행동하거나 끊임없이 이동하는 것과 같은 행동에 관여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가 에너지를 적절하게 전달하고 명확한 경계를 설정하며 자기 조절 기술을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을 개발해야 할 수 있습니다.
- 반항적 행동: ADHD 아동은 반항, 논쟁 또는 권위자에 대한 저항으로 나타날 수 있는 반항적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부모가 규칙과 일과를 정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고 권력 다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부모는 명확한 기대치를 설정하고, 제한 내에서 선택을 제공하고, 보상과 결과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은 긍정적인 행동 관리 기술을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 부주의와 혼란: ADHD가 있는 어린이는 종종 주의력 유지, 작업 구성 및 과제 완료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로 인해 지시를 따르기 어렵고, 건망증이 생기고, 작업이 완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모는 구조를 제공하고, 시각적 단서 또는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자녀의 주의력과 정리 기술을 지원하는 전략을 구현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정서적 조절 장애: ADHD가 있는 어린이는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잦은 기분 변화, 좌절 및 우울로 이어집니다. 부모는 자녀가 자신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대처 전략을 개발하도록 돕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들은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고, 진정시키는 기술을 가르치고, 자녀가 적절한 방법으로 자신의 감정을 식별하고 표현하도록 도와야 할 수 있습니다.
- 계획 및 시간 관리: ADHD가 있는 어린이는 종종 계획, 작업 우선 순위 지정 및 효과적인 시간 관리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로 인해 숙제를 완료하고 시간을 잘 지키고 조직적으로 지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의 계획 및 조직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과제를 세분화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시간 관리 전략을 가르치는 데 있어 자녀를 도와야 할 수 있습니다.
- 일관성 및 후속 조치: ADHD가 있는 어린이는 성공하기 위해 일관되고 구조화된 환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는 양육 접근 방식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결과를 따르며 예측 가능한 일상을 확립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명확한 기대치를 만들고, 시각 자료나 알림을 사용하고, 다른 가족 구성원이나 전문가의 지원을 구하면 부모가 일관성을 유지하고 효과적인 행동 관리 전략을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고정관념과 낙인
ADHD 아동의 일부 부모는 상태에 대한 이해와 인식 부족으로 인해 좌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잘못된 양육이나 징계 부족의 결과로 ADHD 관련 행동을 인식하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판단이나 비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 시스템 탐색
부모는 적절한 의료 제공자를 찾고, 정확한 진단을 확보하고, 자녀를 위한 적절한 치료 또는 개입에 접근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올바른 지원을 찾는 과정은 실망스럽고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오해와 판단: ADHD를 둘러싼 상당한 양의 오해와 오해가 있어 타인의 판단과 비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부모는 가족, 친구, 심지어는 자녀의 행동을 부실한 양육이나 훈육 부족의 결과로 인식할 수 있는 낯선 사람으로부터 비승인이나 비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라벨링 및 고정관념: ADHD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은 오명을 지속시키고 ADHD 아동을 "문제아", "게으름뱅이" 또는 "비지능형"으로 라벨링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낙인은 해로울 수 있으며 아동의 자존감과 잠재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부모는 ADHD의 현실에 대해 자녀를 보호하고 다른 사람들을 교육해야 할 필요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학교 및 교육 문제: ADHD에 대한 오명과 오해는 아동의 교육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편향된 견해를 가진 교사와 교직원은 ADHD 아동에 대한 기대치가 낮아 부적절한 지원과 기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학부모는 자녀의 필요를 옹호하고 학교와 긴밀히 협력하여 낙인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자녀가 적절한 편의와 지원을 받도록 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의료 및 자원에 대한 접근성: 낙인은 ADHD 아동을 양육하는 가족의 의료 및 자원에 대한 접근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부 부모는 판단이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거나 자녀의 진단을 공개하는 것을 주저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아동의 웰빙과 발달에 필요한 개입과 지원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모의 자책과 죄책감: ADHD를 둘러싼 낙인은 부모의 자책과 죄책감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신의 양육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고 자녀의 어려움에 대해 책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이미 ADHD가 있는 자녀를 양육하는 복잡성을 탐색하고 있는 부모에게 추가적인 스트레스와 정서적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 사회적 고립과 지원 부족: 낙인과 부정적인 고정관념은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족은 가까운 사회 집단으로부터 이해와 지원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그 결과 외로움과 좌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원 그룹, 온라인 커뮤니티 또는 옹호 단체와 연결하면 부모가 지원을 찾고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는 개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정적 피해
ADHD와 관련된 문제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부모에게 감정적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죄책감, 스트레스, 탈진을 느껴 좌절감과 무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부모-자녀 관계에 미치는 영향: ADHD와 관련된 행동 및 정서적 문제는 부모-자녀 관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의 증상을 관리하려고 할 때 좌절감, 스트레스 및 무력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ADHD를 가진 부모와 자녀 사이의 갈등, 오해 및 긴장된 정서적 유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죄책감과 자책감: 부모는 자녀의 ADHD를 예방하거나 더 잘 관리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죄책감과 자책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은 정서적 고통과 자기 의심에 기여하여 부모의 안녕과 자녀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와 정서적 피로 증가: ADHD가 있는 자녀를 양육하려면 추가 에너지, 인내 및 정서적 회복력이 필요합니다. 끊임없는 요구, 충동성 및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은 스트레스 수준을 높이고 정서적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기 관리를 위한 시간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할 수 있으며 전반적인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번아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판단과 고립: ADHD와 관련된 도전적인 행동과 증상은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사회적 판단과 고립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부정적인 반응으로 인해 부모는 판단, 오해 또는 사회 활동에서 배제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고립은 정서적 손상과 외로움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형제자매 및 가족 관계에 미치는 영향: ADHD 아동의 형제자매는 방치, 분개 또는 좌절감과 같은 정서적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관심과 자원은 가족 내에서 불균형을 일으켜 형제자매 관계 및 전반적인 가족 역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모는 모든 가족 구성원에 대한 이러한 정서적 영향을 해결하고 완화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자기 관리의 어려움: ADHD 아동을 돌보는 것은 상당한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으므로 부모가 자신의 자기 관리를 우선시할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휴식, 취미 또는 대인 관계와 같은 자기 관리 요구를 소홀히 하면 정서적 고통과 전반적인 웰빙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책임의 균형
ADHD가 있는 자녀의 부모는 종종 일, 집안일, 자녀의 요구 사항 옹호, 치료 또는 의사 약속 참석과 같은 여러 책임을 저글링해야 합니다. 이 균형 잡힌 행동은 때때로 압도적이고 좌절감을 줄 수 있습니다.
- 시간 관리: 약속 참석, 약물 관리, 치료 조정 및 행동 문제 해결을 포함하여 ADHD 아동을 양육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부모가 일, 집안일, 개인적인 약속과 같은 자신의 책임을 저글링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돌봄 책임 증가: ADHD 아동은 또래에 비해 추가적인 지원과 관심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숙제, 하루 정리, 감정 관리, 일관성 있는 구조 제공과 같은 작업을 통해 자녀를 돕는 데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가사 책임의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가족 일상의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직업과 일과 삶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 ADHD 아동의 필요와 직업에 대한 요구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부모에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잦은 약속, 학교 회의 및 예기치 않은 문제로 인해 유연성과 직장에서 쉬는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추가 스트레스, 작업 생산성 감소, 부모의 일과 삶의 균형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 재정적 부담: ADHD가 있는 자녀를 양육하면 치료 세션, 교육 지원 및 전문 자원을 포함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재정적 의무는 가족의 예산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신중한 재정 계획이 필요합니다. ADHD가 있는 아동에게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면서 가족의 재정적 필요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부모에게 중요한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 자기 관리 및 개인 시간: ADHD가 있는 자녀를 양육해야 하는 요구 사항으로 인해 부모는 자기 관리 및 개인적인 일을 할 시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휴식, 취미, 운동 및 사교 활동을 위한 시간을 갖는 것은 부모의 웰빙에 필수적이지만 ADHD가 있는 자녀의 요구 사항을 관리할 때 이러한 활동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양육 관계: ADHD가 있는 자녀를 양육하는 것과 관련된 추가적인 책임과 어려움은 파트너, 확대 가족 및 친구와의 관계를 긴장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를 돌보는 데 필요한 시간과 에너지는 사랑하는 사람과 보내는 시간의 질을 떨어뜨리고 부모의 지원 시스템 내에서 고립감과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좌절감은 일반적이지만 ADHD에 대한 모든 가족의 경험은 고유하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원, 교육 및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은 부모가 이러한 좌절감을 관리하고 자녀의 복지를 지원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양육자의 삶의 질을 굉장히 떨어지게 만든다는 내용이 한 가득이다.
ADHD아이들은 손이 많이 가고 그만큼 부모의 집중력도 많이 요구되기 때문에
나처럼 ADHD아이와 더 어린 둘째를 가진 부모나
어린 ADHD아이와 사춘기시기의 첫째를 가진 부모 등
동시에 둘 이상을 양육하는 경우에는 더 피로도와 스트레스가 높을 듯 싶다.
하지만 위의 글에서도 보여지듯이
이런 양육적인 부담감때문에 개인적인 시간이나 자기관리 할 시간 역시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스트레스나 피로를 어떻게 풀어야할지를 잘 모르겠다.
나같은 경우는 그 스트레스를 이렇게 블로그에 풀기도 하고
궁금증을 막 끌로 파내며 공부하는 걸로 풀기도 하는데
완전히 해소되지는 않는다.
각자에 맞는 스트레스 해소방법을 찾아내서 관리를 해야
화나 분노가 아닌 칭찬과 대화로
아이의 어려움을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참 쉽지 않다.
이 글을 읽고 있다면 나와 비슷한 상황일테지..
힘내요 우리. 더 나빠지지 않고 조금씩이라도 앞으로 나아가봅시다.
파도를 거슬러 앞으로 나가는 기분이라
더 힘들고 변화도 없어 보이지만
그래도 지나보면 ADHD라는 섬에서 많이 멀어져 있을지 모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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